금융교육 연구회

1. 명칭

금융교육연구회

2. 발기인

조장옥 교수(서강대 명예교수, 대한민국학술원), 한진수 교수(경인교대), 김영식 교수(서울대), 한경동 교수(한국외대), 김진영 교수(건국대), 민세진 교수(동국대), 김자봉 박사(금융연구원, 임시 회장). 이상 7인

2-1. 연구회 신규회원

권오남 교수(서울대학교 사범대 수학교육과), 김나영 교사(양정중학교), 김성일 교수(경희대학교 객원), 박원주 교수(서울디지털대학교), 박정숙 교사(중화고등학교 수석교사), 박지현 교사(반포고등학교), 배영곤 교수(미 텍사스대 Rio Grande valley), 양유진 교사(한양대 부속고), 오국환 교사(운정고), 오영환 사무총장(시니어금융교육협의회), 이경원 교사(단대부중), 이복순 팀장(청교협), 이승환(Seedcoop대표), 이승환 박사(한은 경제교육실장), 이유정 부부장(신한은행), 이은주 교사(경북봉산초등학교), 정회철 교사(서울여상), 천상희 교사(경북다문초등학교)

3. 목적

금융교육에 대한 이론적인 학술연구, 정책의 개발, 평가 및 제안

4. 주요 연구 이슈

(1) 금융소비자 관점의 금융이론 정립

  • corporate finance, public finance와 구분되는 personal finance
  • 가계부채 등 over-financing 문제점
  • 수요자 중심 금융이론 v. 공급자 중심 금융이론

(2) 금융선진국에서 금융의 역할과 가계의 금융복지

  • 라이프 사이클 전 구간에 대응하는 가계의 금융수요 맞춤형 금융서비스
  • 금융소비자 자신의 금융니즈별 맞춤형 금융상품에 대한 이해도 제고 및 니즈 중심 금융상품 전달체계의 효율화 필요성

(3) 금융위기에 따른 금융소비자 피해 예방, 구제 및 자기보호

  • 금융소비자보호의 정책수단으로서 금융교육
  • 97년 금융위기 이후 급증해 OECD 국가 중 가장 높은 수준에 이른 자살률 감소방안으로서 금융교육

(4) 국가의 금융역량과 청소년 금융교육의 중요성

  • 금융선진화의 정책수단으로서 금융교육
  • 초중고 및 대학교에서 금융교육 시행 필요성과 방안

(5) 효율적 금융교육 수단의 개발 및 평가

(6) 정부의 금융교육 정책에 대한 평가 및 제언

(7) 기타

5. 활동계획

(1) 두 달 혹은 분기당 1회 정도의 정기적인 논문발표와 토론 혹은 필요시 금융교육 관련 사항에 대한 논의
(2) 경제학공동학술대회, 정기학술대회 세션 운영
(3) OECD global money week 프로그램의 정책세미나 발표 및 토론
(4) 금융학회 학술지 금융연구 투고

유관기관

Logo 1
Logo 1
Logo 1
Logo 1
Logo 1
Logo 1
Logo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