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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2017년  제31권 제4호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주가변동성에 미치는 영향-여은정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7.12.31 조회수 953
첨부파일 31-4-04 여은정(표)77-101.pdf (445.59 KB)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주가변동성에 미치는 영향

여 은 정

― 국문초록 ―

본 연구는 최근 비재무적요소로 기업 투자자 관계(Investor Relations, IR) 성과에 영향을 준다고
알려진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활동이 주가변동성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자 한다. 기업의 IR 활동은 정보비대칭을 해소함으로써 주가변동성을 낮추고
기업의 가치를 올리고자 하는 행위로 인식된다. 반면, 현재 CSR 활동과 기업 가치 간 관계에
대해 많은 연구들이 있으나 각기 실증분석 결과가 달라 이에 대한 합의가 없는 상태이다. 만약
CSR 활동이 기업의 내재가치와의 상관성이 있다면 역시 IR 활동과도 높은 상관성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본 연구는 2011~2014년 기업지배구조원에서 발간한 주요 기업 CSR
지표를 활용하여 CSR 활동이 주가변동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통합선형모형을
이용한 회귀분석 결과 CSR 활동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주가변동성을 축소하는 것으로 확인
되었으며, 이와 같은 결과는 기업고정효과 모형을 사용한 패널분석에서도 유사하게 나타났다.
이는 적극적인 CSR 활동이 기업의 내재가치에 대한 긍정적인 신호를 투자자에게 전달함으로써
정보비대칭을 줄여서 시장의 기업 가치를 제고한다는 IR의 기본 목표와도 부합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기업 CSR 및 IR 활동이 보다 통합적, 유기적으로 수행될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핵심단어 : 기업 사회적 책임 활동, 투자자 관계 활동, 주가변동성, 정보비대칭성
JEL 분류기호 : G32, G34, G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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